• 1
  • 2
  • 3
입시자료실
입학상담실 > 입시자료실
한양대 논술 어떻게 준비했나? 엠큐브 한양대 합격생으로 보는 논술 덧글 0 | 조회 2,520 | 2015-09-23 15:23:20
관리자 (tjfdusrh)  

논술 가이드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원찬연

 

논술전형은 대학을 가기 위한 하나의 수능 외()적인 방법입니다. 수능을 보고, 정시 전형을 통해 가기 힘든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 중 그나마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맞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논술전형은 글을 유려하게 쓰는 것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논술은 문제가 뜻하는 바가 무엇이고, 문제에서 제시하는 문제 해결 방식이 어떠한지 파악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이해능력을 키우는 것이 논술 준비의 핵심이며, 이를 단순한 글쓰기로 생각하여, 단순히 글을 쓰려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그렇다면 논술전형에 있어서 쓴 글이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바로 기존에 정해진 답에 근접하게 쓰는 것이 잘 쓴 논술 답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술 학습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이러한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각 대학마다 문제의 특징이나, 요구하는 능력, 또한 학생들에게 바라는 문체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논술전형으로 지원하려고 하는 대학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대학별 논술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교재는 바로 기출문제입니다. 대학별로 정해진 논술 지침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통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 최근의 기출문제들을 풀어보고, 자신의 답을 각 문제에 대한 모범답안과 비교하며, 모범답안을 기준으로 하여 논술고사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범답안은 각 대학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답안의 방향이고, 이를 따르는 답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논술에 있어서 도를 지나친 창의성은 오히려 문제의 논점을 흐리게 할 수 있기에, 모범답안과 근접한 내용으로 글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특정한 대학의 논술 시험 출제 방향은 그 해에 실시하는 모의 논술고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대학의 논술 시험을 준비하려면, 최근의 기출문제들과 그 해의 모의논술 고사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논술 전형을 통해 입학하였습니다. 자세하게 제가 논술 고사를 준비한 방법을 언급하자면, 저는 문제를 읽고, 문제를 해결하는 규칙을 체득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우선, 자신이 지원하려고 하는 학교의 기출문제 또는 모의논술고사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제시문을 읽기 전에 문제를 읽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지시하는 방향대로 제시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제를 본격적으로 풀고, 답안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주춧돌 역할을 합니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결여되면, 결국은 오답을 작성하게 됩니다.

문제를 이해한 후에는 문제에 대한 자신의 답을 작성합니다. 이때는 되도록 자신이 문장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두괄식(頭括式)으로 작성합니다. 굳이 어려운 어휘를 선택할 필요는 없으며, 조금 풀어 쓰더라도 자신의 의미하는 바가 간단하고 명료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 내에 답안을 작성했다면, 이를 모범답안과 비교하고, 자신이 잘못 이해한 부분들과, 표현상의 문제점들을 찾아냅니다. 이를 보면서 자신의 답안을 수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정을 통해 만들어진 모범 답안을 베껴 씁니다. 이는 문제에 대한 이해 방향을 그 대학이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대학이 원하는 문체를 연습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베껴 쓴 후에는 그 내용을 보지 않고 다시 답안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 기출문제들과 모의논술고사에 적용하여 연습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논술고사 대비 방법입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논술 합격을 기원하며 이만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